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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은 정말 진리를 추구하는가? - 철학적 시선으로 본 과학의 비밀"

by 미로의 철학자 2024. 9. 8.

우리는 과학을 진리로 향하는 여정으로 받아들이곤 합니다. 수학적인 공식, 실험실에서의 실험, 그리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들이 쌓여가는 과정을 통해 우리는 과학을 신뢰하게 됩니다. 그러나 과연 과학은 진리를 말하는 것일까요?

 

과학철학은 바로 이 질문에 대해 깊이 있는 탐구를 해왔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과학철학을 통해 과학이란 무엇인지, 과학적 진리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과학이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이 어떤 것인지 파헤쳐보겠습니다.

과학철학
과학철학

1. 과학이 진리를 말하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과학이 '진리'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하지만 과학철학자들은 과학이 말하는 것이 '진리'인지, 아니면 단지 현상을 설명하는 하나의 틀에 불과한지에 대해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해왔습니다.

칼 포퍼(Karl Popper)
칼 포퍼(Karl Popper)

포퍼의 반증주의

철학자 칼 포퍼(Karl Popper)는 과학이 진리에 도달하기보다는 오히려 오류를 찾아내고 이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발전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과학 이론이 절대로 완전히 증명될 수 없으며, 대신 반증될 수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예를 들어, "모든 백조는 흰색이다"라는 명제는 단 한 마리의 검은 백조를 발견하는 순간 반증됩니다. 포퍼의 이론에 따르면 과학은 지속적인 시험과 반증을 통해 더 나은 이론으로 진화하는 과정입니다.

 

2. 패러다임 전환: 과학의 혁명적 변화

 

토마스 쿤(Thomas Kuhn)은 과학이 혁명적으로 발전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의 패러다임 전환 이론에 따르면, 과학은 점진적으로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한 시점에서 지배적인 이론이 새로운 이론으로 대체되는 과정에서 혁명적으로 변합니다.

토마스 쿤(Thomas Kuhn)
토마스 쿤(Thomas Kuhn)

정상과학의 한계와 패러다임 전환

'정상 과학'은 기존의 이론 안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지만, 이 과정에서 해결되지 않는 모순들이 누적되면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해집니다. 쿤에 따르면, 과학적 진보는 기존 이론의 축적보다는 완전히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하면서 이루어집니다. 이는 과학이 단순히 "사실을 발견하는" 과정이 아니라, 그 시대와 사회적 맥락에 맞는 '틀'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라는 점을 시사합니다.

 

3. 실재론과 반실재론의 논쟁: 과학적 이론은 현실을 반영하는가?

 

과학철학에서 뜨거운 논쟁 중 하나는 실재론과 반실재론의 대립입니다. 실재론자는 과학 이론이 현실을 정확히 반영한다고 믿는 반면, 반실재론자는 과학이 단지 관찰을 설명하는 도구일 뿐이라고 주장합니다.

3.1 실재론: 전자는 실제로 존재하는가?

실재론자들은 과학 이론이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들, 예를 들어 전자나 블랙홀 같은 것들을 실제로 존재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과학이 오랫동안 축적해온 증거와 예측의 성공은 이러한 것들이 진짜 존재한다고 믿는 근거가 된다고 주장합니다.

3.2 반실재론: 과학 이론은 도구일 뿐이다

반실재론자들은 과학 이론이 성공적으로 작동할 수는 있지만, 그것이 반드시 우리가 상상하는 방식으로 현실을 반영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과학적 이론은 단지 우리가 경험하는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도구일 뿐, 실제로 세상이 그런 식으로 작동한다는 보장은 없다는 입장입니다.

 

4. 과학적 방법은 완벽한가?

우리가 신뢰하는 과학적 방법, 즉 관찰, 실험, 그리고 반복 가능한 결과들은 과연 얼마나 믿을 만할까요? 과학적 방법이 오류 없이 진행될 수 있다면 과학은 진리를 말할 수 있겠지만, 과학철학자들은 이 과정이 완벽하지 않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데이비드 흄(David Hume)
데이비드 흄(David Hume)

귀납법의 문제

과학은 주로 귀납법을 사용합니다. 이는 여러 개의 관찰을 통해 일반적인 법칙을 도출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철학자 데이비드 흄(David Hume)은 귀납법이 미래를 보장하지 않는다는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우리가 어제도, 오늘도 태양이 떴다고 해서 내일도 반드시 태양이 뜰 것이라고 확신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과학적 방법 자체도 진리를 보장하지 못할 수 있다는 점은 과학철학에서 중요한 논쟁거리가 됩니다.

 

5. 과학과 사회: 과학은 중립적인가?

 

많은 사람들은 과학이 객관적이고 중립적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과학철학자들은 과학이 종종 사회적, 정치적 맥락에서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합니다.

과학적 지식의 사회적 구성

과학자들도 결국 인간이며, 그들이 속한 사회, 경제, 정치적 환경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과학적 연구가 특정 경제적 이익이나 정치적 압력에 의해 왜곡될 수 있다는 가능성은 과학의 객관성을 의심하게 만듭니다. 과학 지식은 그 자체로 객관적이라기보다는 사회적 합의에 의해 형성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 강조됩니다.

 

6. 결론: 과학은 진리로 가는 길일까?

 

과학철학은 과학이 단순히 객관적이고 불변의 진리를 제공하는 도구가 아니라는 점을 보여줍니다. 과학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는 동적인 과정이며, 그 과정에서 철학적 고민이 필요합니다. 과학을 진리의 발견으로 보는 단순한 시각에서 벗어나, 과학이 우리에게 제시하는 지식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그리고 그것이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키워드: 과학철학, 진리, 칼 포퍼, 토마스 쿤, 패러다임 전환, 실재론, 반실재론, 귀납법, 과학적 방법

 

(아래 링크에는 저의 다른 글들이 마련되어 있으니 이용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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