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재밌는 철학이야기]"변증법적 유물론: 갈등 속에서 진화를 찾다"

by 미로의 철학자 2024. 10. 4.

개인적인 이야기로 시작하는 서론

대학생 시절, 나는 세상의 모순들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을 품고 있었다. 왜 세상은 이렇게 혼란스럽고 불공평한가? 우리가 직면한 사회적 갈등은 왜 끝나지 않는가? 이런 질문들로 밤을 지새우던 어느 날, 철학 수업에서 변증법적 유물론을 접하게 되었고, 그 순간 모든 퍼즐이 맞춰지는 듯한 깨달음을 얻었다.

마치 내가 평생 찾고 있던 답을 드디어 발견한 기분이었다.

 

당시 읽었던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저서들은 그동안 내 머릿속에서 복잡하게 얽혀 있던 사회적 문제들을 새로운 시각에서 보게 해주었다.

특히, 갈등과 모순이 단순히 고통의 원천이 아니라, 세상을 변화시키는 필연적인 과정이라는 생각은 정말 혁명적이었다. 내가 사회에서 겪었던 불편한 감정들이 이제는 더 이상 두려움이 아닌, 발전의 신호처럼 느껴졌다.

변증법적 유물론이란 무엇인가?

변증법적 유물론은 마르크스와 엥겔스가 주장한 철학적 개념으로, 모든 현상은 갈등과 모순을 통해 변화하고 발전한다고 말한다.

 

변증법적 사고는 단순히 사물이나 사회를 고정된 것으로 보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과정으로 본다. 이 과정은 두 개 이상의 대립되는 요소들이 충돌하면서 진전된다.

마치 두 사람이 끝없는 논쟁을 벌이다가 새로운 해결책을 발견하는 것처럼, 사회도 내부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통해 발전하게 된다.

 

이 아이디어는 우리가 직면한 사회적 문제들을 단순한 불평등으로만 보지 않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필연적인 과정으로 이해하게 해준다. 나에게는 마치 세상의 모든 혼란이 뜻밖의 질서로 이어지는 퍼즐 같았다.

변화와 갈등: 필수적인 삶의 요소

변증법적 유물론의 핵심은 변화와 그 변화를 이끄는 갈등이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변화는 대립적인 힘들 사이의 충돌에서 비롯된다. 자본주의에서 노동자와 자본가 사이의 갈등, 또는 내 삶에서 직장 상사와의 불화처럼 모든 갈등은 발전의 한 단계다.

 

한 번은 회사에서 큰 프로젝트를 맡았을 때, 동료들과 계속 부딪혔다. 의견 차이로 싸우기도 했고, 때로는 정말 힘들었다.

하지만 그 과정 속에서 우리는 각자의 한계를 넘어서고,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어냈다. 이 경험은 마르크스의 변증법적 유물론이 단지 철학적 이론이 아니라, 실제 삶에서도 중요한 진리라는 것을 깨닫게 했다.

 

변화는 항상 갈등과 함께 온다는 것이다.

역사의 진보: 모순이 이끄는 발전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역사를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충돌로 설명했다.

 

이 충돌에서 새로운 사회적 변화가 탄생하며, 이는 결국 혁명으로 이어진다. 자본주의는 이러한 변증법적 과정에서 탄생한 사회체제 중 하나지만, 그 내부에도 새로운 모순이 존재한다.

 

자본주의는 노동자 계급과 자본가 계급의 갈등을 통해 스스로의 한계를 맞게 되고, 결국 사회주의로 전환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변증법적 유물론의 주장이다.

 

이 과정은 마치 자연의 법칙과도 같다.

 

새싹이 자라기 위해서는 먼저 씨앗이 땅 속에서 부패해야 하고, 진흙 속에서 꽃이 피어나듯이 사회도 갈등과 모순 속에서 새로운 형태로 재탄생한다.

 

나도 내 인생에서 이러한 역설적인 깨달음을 경험했다. 좌절과 실패를 통해서만 나 자신이 진정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는 것을 말이다.

개인적인 성장과 변증법적 유물론

변증법적 유물론은 단지 사회적 변화만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다.

 

나의 일상 속에서도 이 개념은 끊임없이 적용되었다. 나 역시 갈등과 모순 속에서 성장을 경험했다. 어떤 결정을 내릴 때마다 스스로와의 대립, 주변 사람들과의 갈등을 겪으면서도, 그 안에서 새로운 나를 발견해나갔다.

예를 들어, 내가 졸업 후 첫 직장을 잡았을 때, 직장 내 갈등은 나에게 큰 스트레스였지만, 지금 돌아보면 그 갈등을 통해 나는 더 나은 직장인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우리는 모두 내면과 외부의 갈등 속에서 살아가고, 그 과정에서 조금씩 더 나아진다. 변증법적 유물론은 이러한 개인적 발전에도 깊이 연결되어 있다.

현대 사회에 주는 교훈

현대 사회에서도 변증법적 유물론은 여전히 유효하다.

 

빈부 격차, 환경 문제, 노동자의 권리 등 우리가 마주하는 사회적 갈등은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그 안에는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가능성이 담겨 있다. 변증법적 유물론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철학적 기반을 제공한다.

앵겔스

우리는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그 변화 속에서 기회를 발견해야 한다.

 

마르크스와 엥겔스가 우리에게 보여준 것처럼, 갈등은 결국 새로운 사회적 발전의 씨앗이 될 것이다. 그리고 나의 삶도, 당신의 삶도 그 변화의 과정 속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게 될 것이다.

결론

변증법적 유물론은 단순한 이론이 아니라, 우리가 마주하는 세상과 삶의 갈등을 이해하고 그 속에서 진화를 찾는 강력한 도구다.

사회적 문제뿐만 아니라 개인의 성장 과정에서도 갈등과 모순은 필수적이다.

 

나는 이 글을 읽는 독자들이 변증법적 유물론을 통해 세상의 모순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고, 그 속에서 발전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기를 바란다.